동결 보존이란, 세포(난자, 정자, 수정란)를 초저온 상태(-196℃)에서 보관하여 생명활동을 일시적으로 중단시킨 후, 필요시 해동하여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시험관 아기 시술 과정중 과배란 유도로 한번에 다수의 난자가 채취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수정란이 얻어지지만, 다태 임신을 방지하기 위하여 배아 이식의 개수를 통상적으로 1-2개로 제한 합니다.이처럼 이식 후 남은 수정란을 동결 보존하였다가 그 이식주기에 임신에 실패하였을 경우 다음 배란 주기에 맞춰 동결 보존된 수정란을 융해하여 이식함으로써 임신을 시도하는 방법입니다.
난자의 동결 보존은, 난자와 정자를 수정시키지 않고 난자 상태에서 동결보존하는 것입니다. 해동 후 임신 성공률은 일반적으로 수정란에 비해 낮지만, 최근 다양한 동결 보존 방법이 개발되면서 성공률이 차츰 증가되고 있습니다.
난자의 동결 보존을 통해 건강한 난자를 난자은행에 보관하였다가 필요시 해동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조기 폐경의 위험이 있는 환자나 사회활동 등으로 후에 임신을 원하는 여성(Social Banking), 암치료 등으로 난소기능의 상실이 예상되는 여성에게 자신의 난자를 장기간 보존하였다가 필요시 임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정자의 동결은 인공 수정이나 시험관아기시술시 수정 당일 정액 채취가 불가능한 경우, 또한 정자의 유전적 변이를 일으킬 수 있는 치료(항암요법 등)나 고환 적출술 이전에 미리 정액을 채취하여 동결보존하였다가 언제든지 필요로 하는 시기에 융해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