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수정(IUI ; intrauterine insemination) 시술 이란,
부인의 배란기에 맞추어 특수 처리된 남편의 정자를 부인의 자궁 안에 주입하여 수정이 일어나도록 하는 임신방법입니다. 즉 난자 배란과 수정은 자연적인 환경에서와 마찬가지로 난관에서 이루어집니다. 자궁 내 인공수정 시술의 장점은 통증이 거의 없으며, 수술을 통하지 않고, 간단하게 외래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용이 체외수정에 비해 저렴합니다.
인공수정 시술 대상
부인의 자궁 경관이나 점액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자궁의 후굴과 전굴 등으로 정상적인 성교를 통해 임신이 어려운 경우 또는 남편의 성교 장애로 질 내 삽입이나 사정이 어려운 경우에 인공 수정의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부인의 자궁 내 난관의 구조적 문제나 심각한 배란 장애가 있는 경우 또는 남성의 정자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시행하기 어렵습니다.
인공수정 시기의 결정
인공 수정은 부인의 배란기에 맞추어 시행되기 때문에 정확한 배란일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기초체온 검사나 소변 배란 진단시약,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하며, 초음파 검사의 경우 1주기에 4~5회 반복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배란일 예측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배란 유도 방법 (자연 주기 또는 배란 유도 주기)
부인이 정상적으로 배란이 되는 경우에는 배란제를 쓰지 않고 자연주기에서 배란일을 결정하여 인공수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배란이 어려운 경우에는 배란유도제를 사용하여 배란을 유도하게 됩니다. 배란유도제는 배란이 이루어지는 여성에서 난자의 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배란유도제에는 먹는 배란제와 주사용 배란제가 있습니다.
인공 수정의 시술 과정
대개 생리 시작 10일째부터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여 배란일을 결정하고, 배란 당일 수음법(masturbation)을 통해 남편의 정액을 제출하게 됩니다. 제출된 정액은 특수 처리 과정을 거쳐 인공수정 시술에 적합한 운동성이 좋은 건강한 정자만을 농축, 선별한 후 부인의 자궁 안으로 주입합니다. 인공 수정 시술은 약 10분 정도 소요되고, 부인은 10-15분 정도 휴식 후 바로 귀가 할 수 있습니다. 시술 후 바로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나 시술 당일은 심한 운동을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것을 권고합니다.
비배우자 간 인공 수정
남편이 무정자증으로 진단받은 경우, 기증받은 정자를 이용하여 인공수정을 실시 할 수 있습니다. 시술에 사용되는 정자는 그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원내 내규에 따라 다양한 검사와 철저한 검증을 통하여 시술에 적합한 정자만을 사용하며, 모든 과정의 정보보호와 비밀유지를 보장합니다.
인공수정 후의 치료와 성공률
인공수정 후 환자 상태에 따라 황체호르몬이나 hCG(human chorionic gonadotropin) 주사제를 투여하여 황체기를 보강하기도 합니다. 인공 수정 자체는 감염 이외의 큰 부작용은 없고 감염도 미리 치료하면 거의 관찰되지 않습니다. 배란 유도 때문에 다태아 또는 난소가 커지는 부작용이 가끔 관찰되며 1주기당 임신 성공률은 10-15%정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