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강경 수술은 기존의 개복술 대신에 5-10mm의 복부 미세절개만으로 거의 대부분의 부인과 질환의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 후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와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미용적 이점으로 현재는 보편적인 수술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 방법
전신 마취하에 특수 바늘을 이용해 복강 내로 이산화탄소 가스를 주입하여 복강 내 시야를 확보한 후 배꼽 직하방에 약 10mm 정도를 절개하여 내시경 카메라를 삽입하고 복강 내를 관찰합니다. 질환의 치료를 위해 하복부에 1-3개의 5mm의 추가적인 절개를 내고 이를 통하여 내시경 기구들을 삽입하여 모니터를 통해 확대된 영상을 보면서 수술을 시행합니다. 난임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 있어 복강경은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자궁 근종, 골반 내 유착, 자궁 내막증, 난관 수종 등을 진단과 함께 치료할 수 있으며, 자궁난관조영술에서 나팔관의 폐색이 의심되는 경우 나팔관의 소통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난임치료를 위해 시행하는 복강경 수술
난관성형 및 난관절제술
난관의 말단이 막혀 내부에 점액이나 분비물이 고인 경우를 난관수종이라 부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착상을 할 내막에 액체가 역류하면서 내막환경을 오염시키거나 배아의 착상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임신률의 향상을 위해서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복강경을 이용하여 난관 주위의 유착을 제거하고 폐쇄된 난관을 절개후 난관을 개통시키는 난관성형술이나 난관절제술을 시행하는 경우 평균적으로 임신율을 21.7%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johnsonet at al., 2011)
자궁근종절제술
자궁근종은 근종의 위치, 크기에 따라 난임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절제술은 많은 병원에서 시행하고 있지만 건강한 임신 및 유지, 출산을 위해서는 자궁근육층의 최소손상 및 최소출혈, 자궁내막 손상없는 근종제거 등 숙련된 수술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최소 절개를 이용한 복강경 또는 로봇을 이용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단 자궁근종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개수가 많은 경우엔 개복 수술이 더 유리 할 수 있습니다.
진단복강경
내시경 카메라를 통해 확대된 영상으로 골반의 해부학적 구조와 여러 골반 장기의 병변을 직접 확인하고, 필요 시 진단과 동시에 수술적 치료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진단 복강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1. 원인을 알 수 없는 난임의 경우
2. 자궁난관조영술에서 난관의 폐쇄나 난관 주위 유착이 의심되는 경우
3. 자궁내막증이 의심되는 경우
4. 만성적인 하복부 통증과 골반 유착이 의심되는 경우
5. 자궁외 임신이 의심되나 다른 검사에서 그 위치를 확실히 알 수 없는 경우
복강경하 미세난관복원수술
과거에 피임 목적으로 양측 나팔관 결찰술을 시행받은 여성이 다시 자연임신 및 인공수정 과정을 원할 때 난관의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수술입니다. 수술방법은 복강경하 미세한 봉합사를 이용하여 난관을 다시 연결, 고정해주는 것으로 복강경 술기 중에서도 가장 고도의 수술 능력을 요구하는 수술입니다. 차병원 여성의학연구소는 1993년부터 2003년 까지 복강경하 미세난관 복원수술을 시행받은 1005명을 대상으로 81.7%의 높은 누적 임신율를 확인한바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성공 사례와 가장 높은 임신율로 미국 생식 학회에서 인정받은바 있습니다.
하지만 나팔관이 결찰된 부위에 따라 수술이 불가능 한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수술 전 난관조영술을 통해 결찰위치를 확인하고 치료계획에 대해 면밀한 상담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나팔관 복원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시험관아기 시술로 임신하실 수 있습니다.